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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타

[스크랩] 코드 이론...

by 수락산 2007. 12. 10.
[펌] 기타코드이론 | 나의 관심정보 메모 삭제 2006/02/07 21:30   
mymun0000 http://memolog.blog.naver.com/mymun0000/6
출처 : MrsJaxon

기타 개방형; 6(미) 5(라) 4(레) 3(솔) 2(시) 1(미)한 플렛(한칸); 반음→ 기타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탄씩 올라 갈 때마다 반음씩 올라간다.

코드와 음계; C D E F G A B C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미-파, 시-도 사이는 반음이다

미와 파(E와 F) 사이 시와 도(B와 C) 사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2칸 올라갈 때 한음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운지법: 위의 6번 개방현(미)에서 1번 솔까지의 음계로 기타 운지법 연습에 필수적이고 효과적인 연습이다.

첫 번째 칸은 검지로만 두 번째 칸은 중지로만 세 번째 칸은 식지로만 쳐야한다.(절대 한 손가락으로만 치지 말 것)

연습)

① 각줄의 #과 b을 제와한 나머지 모든 음계를 찾아서 써볼 것

② 6번 미부터 1번 솔까지 음계 운지 연습을 매일 할 것(어느 정도 능숙하고 smooth해 질 때까지)

코드(Major)-C D E F G A B C

*메이저 코드란? 도미솔(C)와 같이 첫음(근음)과 제 2음음과는 두음, 제 2음과 제 3음과는 한음반의 차이가 나는 화음을 얘기한다.(장조)

C

D

파#

E

솔#

F

G

A

도#

B

레#

파#

C 코드 (도미솔)의 각 음계를 한음씩 올리면 도→레, 미→파#, 솔→라와 같이 D코드가 된다. 이와 같이 E와 F사이와 B와 C를 반음씩 올리면서 찾아나가면 C코드 하나만 알고 있어도 Major의 모든 음계를 찾아 적을 수 있다.

연습) 기타 코드를 잡아보고 각 코드의 음계와 Major코드의 음계를 비교해 보라.

코드(minor)- Cm, Dm, Em, Fm, Gm, Am, Bm, Cm

*마이너 코드란? 메이저 코드의 제 2음이 반음 내려가서 만들어 내는 화음이다. 즉 첫음(근음)과 제 2음과는 한음반 제 2음과 제 3째음과는 두음차이가 나는 화음을 얘기한다.(단조)

C

D

파#

E

솔#

F

G

A

도#

B

레#

파#

Cm

레#

Dm

Em

Fm

솔#

Gm

라#

Am

Bm

파#

연습) 앞의 Major음과 같은 방법으로 음계 기타의 음을 비교해 보라.

코드(7)- C7, D7, E7, F7, G7, A7, B7

*seven코드는 첨가 코드로서 4개의 음이 모여서 화음을 구성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한음이 내려간 음을 첨가하면 각 코드의 seven코드가 된다. (마아너 코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C7

라#

D7

파#

E7

솔#

F7

레#

G7

A7

도#

B7

레#

파#

Cm7

레#

라#

Dm7

Em7

Fm7

솔#

레#

Gm7

라#

Am7

Bm7

파#

연습) 앞의 메이저와 마이너의 연습과 똑같이 해본다.

코드(메이저 seven)-CM7, DM7, EM7, FM7, GM7, AM7.... CmM7, DmM7, EmM7...

*메이저 seven코드도 seven코드와 마찬가지로 첨가코드로서 4개의 음으로 구성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반음을 내린음을 원코드의 3개의 음에 첨가한다.

CM7

DM7

파#

도#

EM7

솔#

레#

FM7

GM7

파#

AM7

도#

솔#

BM7

레#

파#

라#



CmM7

레#

DmM7

도#

EmM7

레#

FmM7

솔#

GmM7

라#

파#

AmM7

솔#

BmM7

파#

라#

연습)

C, CM7, C7 화음과 같이 각 코드의 메이저, 메이저 seven, seven화음 의 관계를 생각하고 연습해보라. ex)Em, EmM7, Em7 ∼ slow gogo(아르페지오)

코드(sus4)- Csus4, Dsus4, Esus4, Fsus4, Gsus4, Asus4, Bsus4

*sus4코드의 구성은 메이져 음에서 코드음의 첫음(근음)에서 제 2음을 반음 올린음(완전4도음)으로 변형한 코드이다.

Csus4

Dsus4

Esus4

Fsus4

라#

Gsus4

Asus4

Bsus4

파#

코드(dim)- Cdim, Ddim, Edim, Fdim, Gdim, Adim, Bdim, C#dim, D#dim......

*디미니쉬코드는 4개로된 화음으로 단 3도 확장코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계속해서 한음 반씩 올려가면 첫음에서 다음 첫음까지 5개의 음이 나오는데 그 중 끝의 첫음을 제외한 것이 코드음이다.

					

Cdim

레#

파#

C#dim

도#

라#

Ddim

솔#

D#dim

레#

파#

Edim

솔#

도#

Fdim

솔#

F#dim

파#

레#

Gdim

라#

도#

G#dim

솔#

A#dim

라#

도#

Bdim

솔#

C, D#, F#, A → 코드음이 같다 도 레# 파# 라
C#, E, G, A# → 도# 미 솔 라#
D, F, G#, B → 레 파 솔# 시
다시 말하면, dim코드는 3가지 폼으로 집어도 가능하다. 첫음(근음)에서 시작해서 첫음으로 돌아오므 로 한음반만 지나면 같은 음이 반복된다.

코드(six)- C6, D6, E6, F6, G6, A6, B6
Cm6, Dm6, Em6, Fm6, Gm6, Am6, Bm6

*six코드도 앞의 메이저seven코드나 seven코드와 같이 첨가 코드이다. 첫음(근음)에서 한음반을 내린 음(장 6도음을 첨가)을 원래코드에 첨가해서 화음을 구성한다. (seven음에서 만음 내린음 첨가)

※각 코드의 마이너 six화음을 각자 연습으로 적어 보자.

C6

D6

파#

E6

솔#

F6

G6

A6

도#

파#

B6

레#

파#

솔#

연습)

앞의 seven코드때와 같이 메이저→메이저 seven→seven→six의 관계를 알아보라.

ex) Em, EmM7, Em7, Em6 ∼ slow gogo 아르페지오 정리) M7, 7, 6등과 같은 첨가코드는 관게를 따져보면 원코드에서 만음 떨어 진 음을 첨가하면 M7이 되고 또 거기서 반음을 떨어뜨리면 7이 되고 또 거기서 반음을 떨어뜨리면 6코드가 된다.


코드(Aug,+)- Caug, Daug, Eaug, Faug, Gaug, Aaug.. C+, D+, E+, F+...

*aug혹은 +코드라고도 표시하며 코드상에 꼭 필요한 코드가 아니라 곡의 진행중에 어떤 특수한 분위기나 좀 더 나은 코드의 진행을 위해서 사용한다.

코드 구성은 메이져 코드의 제 3음을 반음올려 변형시킨다.

즉 증 5도음을 말한다.(증5도=완전5도음을 반음 올린음)

Caug

솔#

Daug

파#

라#

Eaug

솔#

Faug

도#

Gaug

레#

Aaug

도#

Baug

레#

 

출처 - http://echoclub.net

출처 : 안세모의 기타정원
글쓴이 : akdhkd(마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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