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정보

LTE폰을 키면 유선전화에 잡음이 생긴다(스크랩)

by 수락산 2012. 1. 6.

 

LTE폰을 키면 유선전화에 잡음이 생긴다?

어제(12 4일자) MBC 9 뉴스데스크에 집중취재로 보도된 내용입니다. 저도 이런 일이 있는 줄은 전혀 몰랐는데, 심지어 제조사들도 이런 얘기를 한 적이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은데 놀랍네요. 어제 보도된 내용을 링크로 첨부합니다. (바로가기)

어떤 소비자분께서 LTE 스마트폰을 켜두고 유선전화기를 사용했는데 잡음이 너무 심하더랍니다. 처음에는 유선 전화기의 문제인 줄 알고 선로공사만 7번 해봤는데, 알고보니 옆에 뒀던 LTE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제조사에 관계없이 LTE 폰이라면 다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 그림은 LTE폰과 기지국간에 전파를 주고 받는 모습입니다. LTE폰은 전파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서 기지국에 신호를 보냈다 멈추기를 반복하는데, 이 과정에서 생긴 파형이 유선전화기의 스피커로 들어가 잡음을 만들어낸다고 하네요

제조사도 이 사실에 대해서 알고 있는 듯 합니다. 인터뷰를 하신 삼성전자 과장 한 분께서 말씀하시길 "주파수 간섭 때문에 전세계 모든 LTE 단말기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입니다." 라고 하셨네요.

하지만 역시 문제는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다는 점이겠죠. 장점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단점에 대해선 알려주지 않았다. 저도 그간 LTE 단말기 제조사들이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은 못 들어본 것 같은데 갑자기 당황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