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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상식

브랜드 네이밍 기법

by 수락산 2006. 12. 1.

기업이나 네이밍 전문가들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밍 기법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본 컴퓨터 프로그램의 한계를 다음의 기법을 응용하신다면 더욱 좋은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더하기 기법
제품의 속성 및 특징을 나타내는 기본단어를 사용하여 서로 더하는 기법으로 제품 브랜드 네임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법.
예) 기아 자동차 브랜드 'Carstar', 삼성 휴대폰 브랜드 'Anycall'

빼기 기법
제품의 속성 및 특징을 나타내는 어구나 문장, 단어 등을 축약해서 표현하는 기법.
예) 스포츠 브랜드 'asics', 곰팡이 제거 브랜드 '팡이제로'

의인화 기법
상품을 의인화하여 표현하는 기법으로 소비자에게 친밀감을 주며, 효과적인 캐릭터화가 가능한
네이밍 기법.
예) 영어학원 브랜드 '윤선생영어교실', 피자 브랜드 '미스터 피자'

중의 기법
표기 및 관점에 따라 다중의 의미를 가지게 하는 기법으로, 여러 언어에 대한 복합적인 관점을
이용한 기법.
예) 참존('참좋은' - Charm + Zone : Charmzone)

유머 기법
타겟 이미지를 유머스럽게 표현함으로써 주목성, 차별성을 이끄는 기법
예) 삼겹살 체인점 브랜드 '돼지가 고추장에 빠진 날', '웃으면 돼지'

의성 기법
음감을 이용하는 기법으로 제품과 어울리는 음감을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제품의 전체적 이미지를 음감에 의해 강하게 형상화하는 기법
예) 유아복 브랜드 '앙떼떼'

반복 기법
동일하거나 유사한 음, 단어 등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으로 시각적, 음성적 안정감을 주며, 감각적 제품에 많이 사용된다.
예) 음료수 브랜드 '봉봉', 의류 브랜드 'lOllOl', 피자 음식점 브랜드 '피자파자'

반전 기법
반어적인 표현이나, 제품과 상관없는 의미의 도입으로 화제성, 차별성을 이끄는 기법
예) 향수 브랜드 'Poison(佛)', 담배 브랜드 'Death'

좌우대칭 기법
좌우대칭으로 시각화를 전개시키는 기법으로 개성, 통일성, 감각성 등을 가지는 기법
예) 의류 브랜드 'lOllOl', 'VOV', 'AVIVA'

숫자 기법
숫자만을 이용하거나, 숫자와 문자의 혼용으로 제품을 표현하는 기법.
예) 사이다 브랜드 '칠성 사이다', 감기약 브랜드 '콘택600' 치약 브랜드 '2080'

연음 기법
소리나는 대로의 표기를 그대로 사용하는 기법으로 발음의 용이성, 상표등록의 이점을 보이는
기법.
예) 과자 브랜드 '누네띠네', '아나파약국'

인명, 지명 기법
인명을 사용하는 기법(단, 현존하는 유명인과 흔한 성은 상표등록이 불가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과 현존하는, 또는 가상의 지리적 명칭을 사용하는 기법
예) 야쿠르트 브랜드 '매치니코프', '앙드레 김', 시계 브랜드 'Romanson'

단어 기법
브랜드의 컨셉과 성격을 대변할 수 있는 기존의 단어를 그대로 활용한 기법.
예) 휴대폰 브랜드 'SKY', 여성용품 'WHITE'

기호 및 부호 삽입기법
문자, 숫자 이외의 기호나 문장부호 등을 삽입하는 기법으로 젊은 타겟층 대상 브랜드에 최근 많이 부각되어진 기법.
예) 화장품 브랜드 'pH 5.5', 'me:ll'

문장 기법
제품의 특성과 속성을 문장식으로 길게 표현하는 기법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제품의 특성 및 속성을 인지할 수있으나, 경쟁사의 모방이 쉽고, 상표등록과정의 불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기법.
예) 음료수 브랜드 '2% 부족할 때', '갈아만든 사과'

영어, 국어 이외의 제2외국어 기법
많이 사용되는 영어, 국어를 제외한 제2외국어를 사용하는 기법으로 신선함과 고급감을 더하는
기법.
예) 아파트 브랜드 '쉐르빌 Chereville

접두, 접미사 기법
접두사, 접미사를 사용하여 제품의 특성 및 속성을 표현하는 기법.
예) 화장품 브랜드 'daysys'

유행어 기법
타겟층에 현재 유행하는 단어나 문장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기법. 역으로 유행어를 의도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예) 오랜지 쥬스 '따봉'

호기심 기법
무의미적인 철자의 배열로 호기심을 극대화하는 네이밍 기법으로 젊은 타겟층의 성향 및 문화를 반영하기도
함.
예) 011 'TTL'

상징 기법
브랜드 영역의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물건, 개념 등을 표현하는 기법.
예) 학습지 브랜드 '빨간펜'

우리말 기법
순수 우리말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브랜드 네이밍 기법으로 차별화 및 친근감을 더하는 기법.
예) 먹거리 브랜드 '풀무원'

출처 :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5&dir_id=5&eid=JLtKzKGXZ52aqqDGRLPjLMm4/aLv94jD
답변 
브랜드
작성일  2006-11-30 19:28 현재추천 0  
telephoto20 님
지식브레인
등급 : 고등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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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브랜드 네이밍 전략 (individual naming strategy)이란 개별 제품 품목 또는 제품 계열마다 여러개의 브랜드를 붙이는 방법으로 이는 기업의 여러 가지 제품 품목들이 각각 독자적인 시장을 갖거나, 유사한 제품이지만 새로운 브랜드로써 신제품 이미지를 부각시키려는 경우에 이용된다.
개별적인 제품시장이 별고의 독립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기존의 타제품과 연관성이 없거나 이미지 변신을 위하여 사용하면 좋다. 기업에서는 브랜드 별로 독립된 판매조직을 활성화하고 판매촉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며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켜 줄 수 있다. 특정 브랜드의 판매가 줄어 소비자에게 외면을 당해도 큰 손해를 보지 않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홍보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혼란을 야기 할 수 있으며 모든 브랜드에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기 힘들고, 각 브랜드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단점이 있다. 상품의 유통라인이 다양할 때, 제품의 품질 비교가 곤란 할 때, 각 제품이 큰 잠재시장을 가지고 있을 때 선택된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다.코카콜라, 암바사, 하이씨, 킨 사이다, 환타 등 개별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이들 제품의 생산회사가 코카콜라임을 알지 못하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