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정보

잡음발생 메카니즘

by 수락산 2006. 8. 31.
잡음발생 메카니즘
조회 (689)
기술정보 | 2005/02/08 (화) 11:54
공감 스크랩
ㅇ  잡음이 발생하는 원리는 다양하게 많습니다. 예를들어 싸구려 엠프는 마이크를 꼽지 않아도 부~웅하고 잡음이 나는 등 잡음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전기선을 통해 유입되는 전도성 노이즈와 공중에서 라디오 방송파 처럼 공중으로 날아 들어오는 방사노이즈, 기기 자체내 반도체 부품이나 회로에서 발생하는 백색잡음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이번 시간은 통신기기에서 잡음이 발생하는 원인을 열거해 보겠습니다.
   가.  전화기 불량
       1) 송화갑에 조그만 구멍이 하나 뚤려 있는 최근 전화기는 겨울철 입김이 콘덴샤 송화갑 떨림판에 들어가서 진동을 일이킬 경우 일정한 크기(똑 같은 크기)의 잡음이 떼~하며 연속적으로 들립니다.
이럴때 송화갑을 힘차게 손바닥으로 쳐서 송화갑 내에 미세한 물방울을 떨쳐 버리면 잡음이 안납니다.
       - 두대의 전화기를 똑 같은 선로에 연결하여 한대는 나는데 다른 한대는 나지 않을 경우 바로 이런 원리에 의해 잡음이 나는 것으로 간주하면 됨(겨울철 많이 발생)
       2) 라인 코드나 스프링 코드의 접불로 찌직 찌직 불규칙하게 들림
       - 고장 수리시 반드시 인입선이 연결된 전화콘센트나 벽콘센트 내부, 전화기에 연결되는 부위 RJ-11 잭 연결 부위
   나. 전자파 유도에 의해 발생
      1) 전화기를 전기장판 위에 두고 통화를 하면 전기장판에 흐르는 AC 전류가  전화기 내부에 있는 인덕턴스회로에 유기되어 잡음이 들린다.
      2) 전화선이 통과되는 구배배관내에 전기선을 함께 넣어둔 경우 전선에 흐르는 교류잡음(모타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잡음 등)이 통신선로에 유도되어 아주 미세하게 부우웅 또는  따닥 따닥 또는 딱, 딱 하며 불규칙하게 들린다.(이런 것은 항상 들리기 때문에 고객은 당연히 나는 것으로 인지 신고를 잘 안함)
      3) 무선전화기에 사용하는 충전식 밧테리의 용량이 다되어 갈 경우 무선 출력 신호가 감쇄되어 예전에는 몇 100 미터 떨어져도 잘 되던 것이 이제는 몇 미터만 떨어져도 쒸이익 쉭 하며 잡음이 들린다.( 푸락치된 다른 전화기가 있으면 들어서 비교해 준다)
 
   다. 통신선로 고장
      1) 통신 선로의 절연 불량인 경우(선간 또는 선대지간 저항 불평형 발생) 잡음이 발생
          - 전화기가 두대 연결되어 있고 그중 어느 한쪽 선로만 나빠도 잡음은 양쪽 전화기 모두 다 들린다.(즉 절연불량은 어는 한곳이 나쁘면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 그러나 단선이나 접불에 의해 발생하는 잡음은  접불이 발생한 곳에만 잡음이 들린다.
      2) 통신 선로의 용량불평형은  시험실 계측기에 나타나지 않고 잡음과 누화를 발생시킨다.
          - 스핀테스트를 시행하고 반드시 선대지간  용량 편차를 5000 피코 파랏드 이하로 만든다.
          - 실험적으로 현장과 시험실에서 복선(케이블 두 회선을 콤몽)을 잡거나 머티케이블에서 한가닥이 단선 된 경우 잡음이 발생한다.(절연 상태는 아주 좋은 상태이나 잡음이 심하게 들림)
          - 통신케이블 0.4 mm 케이블 1Km 거리에서 나타나는 정전 용량은 선간은 53nF(나노파랏트)
이걸 다른 단위로 표현하면 53,000 피코파랏트가 된다.
          - 똑 같은 굵기의 케이블이 선대지간 용량은 63nF 가 된다 물론 케이블 굵기(대수)에 따라 오차가 있으나 일단 63,000pF(피코 파랏드로 외워두시기 바람)그러면 케이블이 3Km 거리이면 선대지간에 용량은 189나노파랏드 또는 189,000 pF 여야 하는데 실제 팁,링 모두가 126,000 pF 이다면 이 케이블은 2Km 구간에 본딩선이 끊겨져 있는 것이다.
          - 전화기 한 대의 용량은 통상적으로 1.8 마이크로 파랏트(= 1800나노 파랏드 ) 
            보통 2대가 달린 경우 선로 거리 용량과 약 4 마이크로 파랏드의 용량이 나타날 것이다.
          - adsl 선로에서는 휠타 뒷단에서 절연불량이 걸리거나 선로가 단선이 되거나  전화기를 여러대 달아서 용량이 5마이크 파랏드 이상 나와도 관계가 없지만 만약 휠타 앞 부분에서 절연이 나쁘거나 선간 용량이 크게 나타난다거나 시시접불이 나타나면 adsl 속도와 순간 끊김 현상이 발생하므로 adsl  고장 수리시엔 필터 부분에서 절분 시험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 케이블이 제짝을 잃어 버리고 남의 짝과 연결되었다면(SPLIT  고장) T/G 와 R/G  간에 용량에 많은 차이가 날 것이다 (통상적으로 측정 할 때 마다 전력 유도 등으로 외부 에너지가 넘어들어와 정전 용량이 측정할 때 마다 다른 값을 나타낸다 할지라도 T/G 와 R/G  의 차이값은 3,000 피코 파랏드 이하이면 좋겠다. 만약에 측정시 마다 측정 값이 많이 변한다면 그 선로는 본딩과 접지를 시급히 조치해야 할 구간이다. --> 접지와 본딩이 부실하면 낙뇌와 전력유도 피해를 많이 입는다.
*** 금년 여름 낙뢰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힘은 전람요원 손에 달려 있으니 많은 협조 부탁합니다.****
 
     라. 인입선로, 단자함,구내단자함 등 접속개소 조임 불량
       - 인입선로의 접불로 씨릭 시릭 하는 잡음이 불규칙하게 들리거나 찌리릭 하는 작은 잡음 등이
미세하게 들리다가 외부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사라진다. 대부분 접불 고장이다.
 금년도는 접불고장 일소와 bbc,bbs port 정보 일치를 위해 중점적으로 정비/점검할 예정입니다.
메일 | 인쇄
답글 (1)  관련글 (0) http://blog.empas.com/skyeoo/6397996 복사